본문 바로가기

아기성장발달계산기 보는법, 돌아기 성장발달 공유

동글이부인 2023. 4. 5.
반응형

  아기성장발달계산기 보는 법, 돌아기 성장발달 공유

 

또또는 최근 3차 영유아 검진을 마쳤습니다. 아이를 키우다 보면 우리 아이가 잘 크고 있는지 궁금하신 여러분들을 위해 성장발달계산기 보는 법과, 12개월이 지난 저희 아기의 성장발달 상태를 공유하려고 해요. 네이버 사이트에서 아기 성장발달 계산기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와요. 왜인지는 모르겠으나 PC화면으로 검색하며 안 나오는데 모바일 화면에서 검색하면 바로 나와요. 아기성장발달 계산기 바로가기하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 주세요.

 

 

또또는 12개월 여아로 키 75cm, 몸무게 9kg입니다. 아기성장발달계산기 백분율로 키는 75% 몸무게는 50%에 속했는데요. 백분율은 또래아기 100명 중 작은 순서를 나타냅니다. 즉, 성별과 개월수가 같은 아이기준 100명을 놓고 보면 키는 35번째로 크고, 몸무게는 50등입니다. 백분율 %가 클수록 평균이상의 키몸무게라고 보면 되고, 백분율 %가 낮을수록 평균이하의 키몸무게라고 생각하면 쉬울 것 같아요.

 

 

2차 영유아 검진시기 때는 키 87%, 몸무게 95%를 나타냈는데 아마 아기가 활동량이 늘어나면서 점점 살이 빠지는 것 같아요. 2차 영유아 검진 당시 8.5kg였는데 12개월에 9.0kg로 몸무게 백분율은 많이 낮아졌어요. 그때 사진을 보면 쓰리쿠션 팔다리와 통통한 볼살을 자랑했답니다. 저희 또또는 고맙게도 음식에 대한 거부가 없었는데요. 모유에서 분유로 변경할 때도 그렇고, 분유에서 킨더밀쉬로 변경할 때도 다 잘 먹어줬답니다. 물론 지금 이유식도 잘 먹어요. :)

 

 

돌 전후 아기들은 무엇보다 치아관리가 중요한데요. 저희 또또도 벌써 아래 어금니가 양쪽으로 2개나 올라와 총 10개의 치아가 났어요. 요즘에는 지침이 바뀌어 돌 전후 아기들에게도 불소치약이 권장되는데요. 불소 함량은 1000pm정도가 적당하고, 칫솔질할 때 쌀알크기정도로 치약을 묻혀주는 게 좋다고 해요. 저도 아침, 저녁 총 2번 칫솔질을 해주고 있어요. 칫솔로 이용해서 살살 닦아준 다음 구강티슈로 혓바닥이나 입천장등을 한번 닦아줘요.

 

 

또 돌 전부터 컵사용을 연습하고 돌 이후에는 젖병을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해요. 저희 또또도 아직은 젖병을 하루 1번 정도는 사용하는데요. 빨대컵은 줄곧 사용하지만 아무래도 컵 사용에 적응이 되려면 조금 시간이 필요한 것 같아요. 아직 걷는 게 자유롭진 못하지만 혼자 2~3 발자국씩 떼기도 하고, 한쪽손만 잡아줘도 잘 걸어 다녀요. 예전에는 걸음이 중구난방이었다면 이제 뒤꿈치를 먼저 닿으면서 보폭도 일정히 안정적으로 변해가더라고요. 정말 이기들은 하루하루가 다른 것 같아요.

 

아기 물컵 - 에디슨 실리콘 트레이닝 컵

 

아기 물컵 - 에디슨 실리콘 트레이닝 컵

돌 아기 물컵 - 에디슨 실리콘 트레이닝 양손 컵 또또는 물을 마실 때 주로 빨대컵을 사용하고 있어요. 제가 사용하는 블루마마 모두아이 빨대컵! 아기 빨대컵 - 블루마마 빨대컵 아기 빨대컵 -

nanika123.tistory.com

 

12개월에 아기에게 많은 일이 있었는데요. 치아가 많이 나면서 혹시나 치아변형이 올까 잘 때만 사용하던 쪽쪽이도 잘 끊어 줬어요. 2~3일 동안은 정말 힘들었는데 우리 아기들은 생각보다 강해요. 쪽쪽이 없이도 금방 적응해요. 또 엄마가 잠깐 뒤돌아있던 사이 아기 머리끈을 먹기도 했는데요. 이미 제가 또또를 봤을 땐 오물오물하면서 삼킨 뒤였어요. 정말 당황했지만 차라리 식도로 넘어간 게 어디냐며 위안을 삼았답니다. 다행히 3일 뒤에 대변에서 머리끈을 만났지만 그전까지 발을 동동 굴렸어요. 아이의 행동반경이 넓어지면서 정말 한시도 눈을 뗄 수 없는 아기들인데요. 그래도 나날이 커가는 걸 보면 뿌듯해요.

 

아기 성장발달계산기를 통해 우리 아기가 또래에 비해 어느 정도 발달상 태인지 알아볼 수 있는데요. 아이 성장발달이 너무 늦다고 고민하지 마시고, 우리 아이들은 기다려주면 천천히 다 할 수 있을 거예요. 육아맘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