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이야기

[육아정보] 국민 행복 카드 - 2022 임신 출산 바우처 카드 신청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모바일 신청 방법

동글이부인 2022. 5. 27. 19:19
반응형

[육아정보] 국민 행복 카드 - 2022 임신 출산 바우처 카드 신청 및 국민건강보험공단 모바일 신청 방법

안녕하세요 :)

저는 2021년도 7월에 임신 사실을 알았는데요.

병원에서는 아기집이 보이면 바우처 신청이 가능한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를 발급해주더라고요.

아무것도 모른 초보맘은 2021년도에 신청하려고 했지만 주변 지인분이 2022년부터 지원 금액이 60->100만 원으로 늘어난다고 알려주시더라고요. 그래서 2022년 1월에 신청을 했습니다.

 

혹시 바우처 카드 신청하기 전에 임산부 등록이 안돼있다면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임산부 등록을 해야 합니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앱을 다운-> 민원 여기요 -> 임신 출산 진료비 신청 및 잔액조회 -> 해당사항 입력 ->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 파일을 첨부하면  임산부 등록이 완료되며 신청내역을 조회했을 때 해당 화면처럼 나타납니다.

 

★임신 출산 진료비 지급 신청서 서류를 첨부파일로 올리실 때 밑에 서명 칸에 꼭 서명 후 올리셔야 합니다.

    저는 서명을 하지 않아서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서류 보완 카톡이..... 서류 보완 후 다시 올렸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모바일 - 임산부 등록

 

 

이렇게 임산부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이제 카드회사(삼성, 롯데, 국민, 신한 기타 등등)에 들어가서 카드를 신청하면 됩니다.

하지만.... 인터넷 검색을 통해 알아보니 효율적으로 카드를 만드는 방법이 있더라고요.

 

베베 폼.미즈 톡톡.. 등 사이트를 통해 국민행복카드를 발급받고 10만 원 이상 결제하면 사은품을 준다는 문구가 있어서 저는 베베폼이라는 사이트를 통해 카드를 발급받았습니다.

 

★단, 해당 카드사에 6개월 이내 사용실적이 없는 신규 회원을 대상으로 하길래 저는 롯데카드로 받았습니다.

카드마다 사은품이 조금씩 다르니 잘 보고 선택하세요!

(나머지 카드는 이력이 있거나...이미 사용 중인 관계로...)

 

국민행복카드 - 임신출산 바우처 롯데카드

 

임산부 등록도 하고 카드를 발급받았다면 바우처 금액이 맞게 들어왔는지 확인하면 됩니다.

 

롯데카드 앱을 다운 -> 정부 지원 혜택에서 국가 바우처를 클릭 ->임신 출산 진료비를 클릭!! 하면 이렇게 한도, 이용금액, 잔액이 나타나게 됩니다.  저는 3월에 출산하여 바우처를 다 사용하였네요~

 

바우처를 사용하게 될때는 결제시 산부인과나 약국에 바우처를 사용한다고 말해야 하는데요.

제가 산부인과 안에 있는 약국이 아닌 다른 약국에서 사용하려고 하면 바우처 결제를 못하시더라고요 ㅠㅡㅠ

여기저기 알아본 결과 결제 시 할부 개월수를 38개월로 하면 바우처 결제가 되더라고요!! 꼭 알고 계세요!!

 

나중에 아기가 태어나게 되면 이 카드로 첫 만남 이용권 금액도 들어오게 됩니다.

첫만남 이용권은 바우처와 다르게 바우처 사용하지 않는다고 말하고 결제해도 자동으로 금액이 차감된 후 문자가 오더라고요!!

 

나라에서 주는 지원금 받고 현명한 소비해 봐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