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청년 도약계좌 조건 및 모든것
2023년도는 만 19세~ 34세 청년들을 위한 복지정책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그중 하나인 청년 도약계좌에 대해 알려드리려고 해요. 최근 정부에서 2023년도 청년도약계좌가 (최대 5천만 원까지) 6월에 출시된다고 발표했는데요. 아직 정확하진 않지만 조건 및 신청방법에 대해 알려 드릴게요
청년도약계좌
새 정부 청년정책 주친 기획 중 하나인 청년도약계좌인데요. 청년들의 자산형성에 도움을 주기 위해 일정비율을 정부가 지원하는 제도이며 5년 동안 최대 5000만 원까지 목돈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가입기간은 5년으로 매월 40~70만 원을 납입할 수 있으며, 청년납입금에 비례하여 3~6%를 (비과세 적용) 정부에서 제공하며 아직 은행의 이자는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만기 납입할 경우 최대 5천만 원의 목돈을 만들 수 있는데요. 6% 금리를 적용한다고 하면 300만 원 정도의 이자가 지급되니 나름 쏠쏠해요.*23년 6월 출시예정이라 아직 정확하진 않지만 현재까지의 기준으로 알려드릴게요.
청년희망적금과의 차이점은?
청년희망적금은 22년 출시된 이후 10%의 이율을 제공한다는 장점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가입했었는데요. 최근 뉴스를 보니 중도 해지하는 청년들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하지만 현재는 신청이 가능하지 않으며 청년희망적금의 명칭이 청년 도약계좌로 변경된다고 보시면 돼요.
청년희망적금과 비교해서 소득도 비교적 완화되고 비과세 혜택으로 보다 많은 청년들이 가입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되는데요. 조건만 해당돼도 청년 도약계좌에 가입이 가능하게 때문에 해당되는 분들은 신청하면 좋을 것 같아요. 희망적금여부와 중복여부는 궁금해서 저도 찾아봤는데 아직 결정된 게 없어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중복가입은 어려울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조건
소득 : 7500만 원 이하
(정부 지원금을 받기 위해선 연소득 6000만 원 이해,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즉, 정리하면
- 연소득 6000만 원 이하, 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 (정부지원금 O, 비과세 혜택 O)
- 총 급여 6000만 원 초과 7500만 원 이하 또는 총합소득세 6300만 원 이하 (정부지원금 O, 비과세 혜택 X)
연령 : 만 19세~34세 이하 청년(병역기간은 별도)
중도해지할 경우는?
비과세와 보조금 혜택을 받지 못하고 오히려 그동안 받았던 감면 세금을 지불해야 해요. 하지만 자세한 건 아직 결정된 게 없으므로 6월 청년도약계좌가 출시된 이후 살펴봐야겠어요.
요즘은 은행 예적금 금리가 높기 때문에 시중은행과 잘 비교해서 선택해야 할 것 같은데요. 아무래도 시중은행 비과세 혜택의 여부에 따라 달라질 것 같아요. 단점으로는 5년 만기의 시간이 비교적 길게 느껴지긴 하지만 꾸준히 적금하면 목돈을 마련할 수 있으니 해당되는 청년들은 신청해 봐요.
국민취업 지원금도 고졸부터 청년들까지 해당되면 신청할수 있는데요. 2023 변화된 복지제도에 잘 알아봐요.
댓글